2011년 12월 15일 목요일

프랑스의 스마트 그리드 대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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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스마트 그리드 대처 현황
KISTI 미리안『글로벌동향브리핑』 2011-12-06
1. EDF에 의한 스마트 그리드 구상
프랑스는 발전과 송전 및 배전 사업의 자유화, 지방 분산화에 따라 송전 및 배전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관리 및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받고, 프랑스 전력 공사 (EDF)의 100 % 자회사로, 배전을 담당하는 프랑스 배전 회사 (ERDF: Electicite Reseau Distribution France)는 실시간으로 배전 데이터를 통신할 수 있는 새로운 지능형 전력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덧붙여서, EU 지령으로 2020 년까지 회원국의 80 %의 미터를 스마트 미터로 하는 것이 결정되고 있다). 그 목적은 배급망의 이용 작업을 최적화하는 것, 그리고 전력 소비의 피크를 억제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 지능형 전력망 구축 제 1 단계로 2010 년부터 ERDF는 스마트 미터 "린키 : Linky"도입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26 (예산은 40 억 유로)이 린키를 포함한 모든 스마트 미터 보급 일정과 그 미터 비용 재원 마련에 친환경 지속 가능한 개발 부가 2010 년 8 월 31 일자 성령 27에서 규정하고 새 건물의 경우 2012 년 1 월부터 1 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있는 배전 회사 120kVA 이하 이용자의 50 %는 2014 년 12 월 31 일까지, 그리고 2016 년 말에는 이용자의 95 %를 커버하고 있다. 새로운 미터의 비용은 이용자가 지불하는 전기 요금에서 부담한다.

이에 대해 많은 미디어 28에서 1 개 120 ~ 240 유로도 스마트 미터의 필요, 설치 의무화에 의문 어려운 겨울철을 포함하지 않는 9 개월의 도입 실험의 신뢰성에 대한 우려 등 회의적인 논조가 눈에 띄었다. 또한 전국 정보 기술 자유위원회 (CNIL29: Commission nationale de l` informatique et des libertes)은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를 분명히 하고, 정부가 정한 일정대로 진행 여부에 의문이 남는다.

(1) 린키 기능 요약
이 시스템은 전력 소비량 데이터가 자동으로 수집되는 것 외에 전력 레벨 변경도 자동된다. 각 이용자 미터 데이터는 중앙 정보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항상 파악하고 있다.
이용자의 소비 전력 정보 통신시 암호화되며, 그것은 시스템에 불법 침입으로부터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있다. ERDF는 소비자 단체와 협의를 통해 에너지 규제위원회 (CRE : Commission de Regulation de l` Energie)의 설치 스마트 미터 실시 조건에 관한 작업 부회에 참가하고 전국 정보 기술 자유 위원 위원회 (CNIL)와 협력하여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조건 제작을 개발 중이다.

(2) 린키 도입의 장점
① 이용자
? 실시간으로 전력 소비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소비량에 따른 전기 요금을 지불할 수있다 (현재 시스템에서는 추정 소비량에 따라 청구서를 작성되어 연 2 회 검침 후 추정 소비 양과 실제 소비의 전기 요금 조정이 행해지고 있다). 소비 지표, 요금 체계, 시간별 요금 체계, 전력 레벨 등의 데이터를 이용자 개인의 컴퓨터에 전송할 수있다. 또한 인터넷이나 휴대 전화로 일상 전력 소비 및 소비 추이를 체크할 수 있다. 전기의 과용 시 경고된다.

? 실시간으로 소비 전력이 확인하여 요금이 싼 시간대에 가전 제품을 사용하는 등 전기 사용을 관리할 수 있게 에너지 절약으로 이어진다. 이미 스마트 미터를 도입한 국가의 데이터에 따르면 5 ~ 15 %의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다.
? 서비스 시작 종료, 용량 변경, 요금 시스템 변경은 원격 조작할 수 있다.
? 태양 발전, 풍력 발전에 의해 발전되는 전력도 린키에 통합할 수 있다.

② 전력 공급 회사
? 진짜 사용량에 따라 이용자의 원하는 간격으로 요금 청구할 수 있다. 각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옵션 제공이나 요금을 건의할 수 있다. 전력 소비량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전기의 무단 사용을 줄일 수 있다.

③ 전력 생산자
? 시간과 시간에 따른 전력 소비량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그에 따라 생산을 관리할 수 있게 되어, 비용 감소된다.
? 린키 태양 에너지 발전 등을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속 가능한 발전이 쉬워진다.

④ 송배전 웹 관리자
? 원하는 위치에 송배전 망을 충실하게, 그렇지 않은 곳은 줄이는 등 네트워크의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 실시간으로 전력 공급의 질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전압 레벨이나 정전 관리가 쉬워진다.
? 저압 배전 망의 고장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있다.
? 전력 이상을 감지하고 무단 사용을 적발하기 쉬워진다.
? 검침 서비스 시작 종료, 전기 용량 변경이 원격 조작으로 있기 때문에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다.

⑤ 지방 자치 단체
? 배전 서비스의 질 향상
? 기술 및 인프라 측면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3) 린키 설치 실증 실험
2010 년 3 월 리옹 도시권에서 린키 도입 실험이 시작되었다. 실험 기간 2010 년 12 월 31 일까지 30 만대가 설치되었다.
제 1 단계는 스마트 미터 린키 설치 및 기능 (화면에 데이터 표시 등)을 확인하는 실증 실험이다. 제 2 단계는 허브와 중앙 정보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처리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 원격 작업 기능을 확인한다. 2010 년 10 월 시점의 ERDF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90 %의 이용자가 만족하고 있다. 2011 년 상반기에 정부가 전국에 보급을 결정하면 2016 년 12 월말까지 3,500 만대의 린키가 설치되게 된다.

2. 니스 지능형 지속 가능 도시 구상
오렌지 사 (Orange, 프랑스 텔레콤의 자회사인 인터넷, 휴대 전화 사업)의 "지속 가능한 도시 구상 (Ville Durable) 31를 바탕으로 회사와 니스 코트다쥐르 대도시 연합 (Communaute Urbaine Nice Cote d ` Azur)가 IT를 이용한 물이나 전기 등의 소비 효율 화나 대기 오염 모니터링을 실증 실험을 2007 년에 시작했다. 또한 2010 년 10 월 계획 제 2 단계에 대해 합의를 체결 지능형 지속 도시 구상을 계속하는 것을 확인했다. 32이 실험은 다음의 목적이 포함되어 있다.
? 센서 설치하여 소음, 자동차 교통량, 대기 오염 상태, 기상 정보 (자외선, 풍속, 기온), 물 소비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한다.
? 원격 조작으로 도로의 가로등과 공원 등 물의 소비를 컨트롤한다.

3. "에코 밸리 (ECOVALEE)"구상
좋은 대도시 협회, 알프스 마리띠모 (니스 현청 소재지) 및 바르 골짜기 (Vallee du Var)에 위치한 니스 국제 공항에서 북쪽으로 성장 지역과 니스 북부 지역은 2008 년에 국가에서 "에코 밸리 (ECOVALEE) "지정을 받았다. 재생 가능 에너지, 재활용 기술, 청정 자동차 도입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새로운 경제 개발의 실험장이다.

? TGV 노선, 트램웨이 등 깨끗한 교통 수단의 발전
? 지속 가능한 개발의 규칙에 입각한 건축
? 니스 국제 공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상업 지구 개발, 도시 개발 (37 만 ㎡), 1 만 고용 창출
? 농지와 자연을 저장 (지정 지역의 95 %에 해당)

4. EV 렌탈 서비스 "오토 파르 타쥬 (Auto - Partage)"
지능형 지속 가능 도시 구상의 일환으로 좋은 도시 지역은 2010 년 4 월에 국가와 EV 충전 인프라 정비에 대해서 헌장 36에 서명하고 EV 도입 실험을 할 것을 약속했다. 2011 년 3 월말에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요소도 갖추고있다.
? 자전거 대여 서비스 Velo blEU : 2009 년 7 월에 시작, 현재 120 주차장에 1200 대의 자전거를 무인 대여 서비스
? 공공 부문에서 EV 이용 : 전기 스쿠터 14 대, 피이 엉 데유 스트림 사 (Goupil Industrie) 업무용 차량 8 대, 관광 용 EV도 2011 년 6 월까지 6 대 구입 예정
? 대중 교통 이용 촉진 방법 : 니스 시가지 주변에 자가용을 주차하고 시내에 가기 위해서는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을위한 전용 주차장 4 곳 (총 1200 대 수용)을 만들어 대중 교통 기관 요금을 포함하여 1 일 2 유로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빌려 준다.
? 저공해 자동차 인센티브: CO2 배출 제로 클린 자동차 (EV, 바이오 가스 차) 공공 주차장 요금은 무료.

5. 미오 (Premio) 계획
이 스마트 그리드 계획은 남프랑스 도시의 한 지역을 실험 지로 재생 가능 에너지 개발 이용하면서 그 지역의 전기 수요를 컨트롤하는 실증 실험 계획이다. 2010 년 6 월 실험이 시작되었다.

6. 푸아티에 투 샤항트 지역 지역의 재생 가능 에너지 계획
세고 플렌느 로얄 같은 지역 지역 의장 (사회당)의 강력한 이니셔티브하에 2004 년부터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 에너지 생산의 2 개를 기둥과 재생 가능 에너지 촉진 방안을 추진하고있다. 지역 지역의 총 에너지 소비의 25 %를 재생 가능 에너지로 온실 가스 배출량을 2020 년까지 30 % 삭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태양 에너지 계획
지역 지역이 관리하는 모든 공공 시설 (93 고등학교와 지역 지역 기관, 2009 년 말까지 실시한 29 개교) 내에 있는 지자체 관리 건물, 기업, 농업 공동체 등의 건물에 태양 전지 패널의 설치를 촉진 하고 태양광 발전을 발전시킬 계획이다.2012 년까지 태양 전지 패널 60 만 ㎡, 65 메가 와트 피크 전력 출력을 목표로 4 억 유로를 투자. 유럽 투자 은행과 쿠레디아 글리콜 은행 대출 (2009 ~ 2012 년). 또한 2009 년 6 월에 제출한 ADEME와 지역 지역 기후 평가 기관 (AREC : Agence Regionale d` Evaluation Climat)에 의한 태양 전지 패널 설치 가능 장소 (주택, 농업 시설, 상공업 시설, 토지)의 조사 42 결과를 바탕으로 2015 년까지 총 출력 2.7 기가 와트 피크의 발전 용량이 있다고, 그것은 새로운 목표가 되었다. 2010 년 6 월까지 총 출력 23.7 메가 와트 피크 전기 생산은 26.1 기가 와트에 이르고 있다.

(2) 포스트 가솔린 계획
①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 건설
15 ~ 20 %의 에너지 절약을 실현하는 새로운 공영 주택.2007 년도에 2,000 가구 분. 예산 100 만 유로. 목조의 에너지 절약 하우스를 짓는 사람에게 8,000 유로의 원조금.

② 도로의 교통량을 줄이고 철도 수송을 충실
지역 급행 열차 (TER)의 철도와 역 시설 정비에 1 억 유로.

③ 재생 가능 에너지의 발전
ADEME의 협력하에 에너지 폐기물 지속 가능한 개발 지역 지역 기금 (FRME3D : Fonds Regional pour la Maitrise de l` Energie, des Dechet et du Developpement Durable)을 창설하여 지방 자치 단체, 기업, 개인 재생 가능 에너지 설비 투자에 원조를한다. 2006 년도 지역 지역은 동 기금에 470 만 유로 공출. 2007 년 이후 지역 지역 우수 환경 기금 (FREE : Fonds Regional pour l` Excellence Environnementale)도 더해져, 자금도 2 배로 되었다.
이상 외에 바이오 연료의 개발과 이용, 난방에 바이오 연료 사용이 계획의 골자로 되어있다.

(3) 지역 지역 우수 환경 기금 (FREE)에 의한 자금 지원과 인센티브
ADEME와 EU의 지원을 받아 대기 오염 감소, 재생 가능 에너지 개발, 폐기물 감소, 깨끗한 교통 수단에 관한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지원과 인센티브를 위해 설립된 기금에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지원을 하고있다.

① 지방 자치 단체 기업 민간 단체를 대상
태양 전지판 등 재생 가능 에너지 생산 설비,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 건설, 재생 가능 에너지에 의한 온수 난방 설비, 도로 조명의 에너지 절약, 깨끗한 교통 수단 (자전거 카 쉐어 링), 에코 산업, 도시 개발 등 다수 항목별로 지원 기준 및 지원 비율 또는 원조 상한 금액이 나와있다.
② 개인 대상
장작이나 태양열을 이용한 난로, 온수기, 태양 발전기 등의 다른 EV 구입도 원조가있다 (아래 표 참조). EV 구입 보조금은 가구 소득 제한 조건이 있다 (1 인 가구 연수입 3 만 2,003 유로, 4 인 가족 가구에서 9 만 6,010 유로).

7. 라 로셸시 EV 서비스를 포함한 스마트 시티 구상
대서양 연안의 라 로셸시 재생 가능 에너지 촉진에 힘을 푸아티에 투 샤항트 지역 내에있는 아름다운 중견 도시 (인구 약 8 만 명)이며, 프랑스에서 처음 시영의 EV 카 쉐어 링을 채용한 지자체이다. 시영 자전거, 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배 버스"(연락선) 등 일찍부터 재생 가능 에너지에 주목한 교통 수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출처 : http://www.jetro.go.jp/world/europe/uk/reports/07000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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