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자동차의 전지 시장 조사 | ||||
KISTI 미리안『글로벌동향브리핑』 2011-12-09 | ||||
-2020 년 예측 - ◆ 차세대 자동차용 전지 시장은 1 조 7,000 억엔 (2011 년 대비 : 8.8 배) ◆ PHV 전용은 7,500 억 엔, HV 용 EV 전용은 각각 4,500 억 원 이상으로 ◆ 자동차 수송 기기 분야 차세대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H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HV), 전기 자동차 (EV), 연료 전지 자동차 (FCV)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현재는 도요타 자동차와 혼다가 시장을 견인하는 HV가 시장의 95 %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PHV ? EV의 투입이나 보급이 진행되어 시장 확대와 함께 HV의 점유율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2020년에도 80 % 미만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2012년 이후 본격적인 시장 형성이 진행된 PHV와 EV는 환경 규제 강화 및 설치 보조 제도 등을 배경으로 대폭적인 시장 확대가 전망된다. 특히 PHV의 성장이 전망되어 2011년에는 1 %에도 미치지 못하는 점유율이 2020년에는 15 %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기타 수송 장비는 전동 오토바이, 전동 자전거 등을 대상으로 하고있다. 현재 시장의 95% 정도를 전동 오토바이가 차지하고 있다. 생산 ? 판매 지역 모두 중국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경제 성장이 현저한 아시아 국가의 보급도 진행중이다. 일본 및 유럽에서는 건강 지향 및 친환경 의식이 높아져 전동 자전거의 보급이 진행되고 있다. 차세대 자동차용 축전 디바이스 시장은 2012년 이후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타 수송 기기 축전 디바이스 시장은 응용 제품 시장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동 오토바이의 구성비가 높다. 이 제품에 채용되는 것은 저렴한 납전지가 주류이지만 향후 제품 시장 확대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채용 등에 의해 축전 디바이스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전체 구성비로는 2011 년 40%를 전동 오토바이용이 차지하고, HV용이나 EV전용이 20% 정도를 차지한다. 2020년, 전동 오토바이용은 15% 정도로 하락하고 HV ? EV 전용은 보합세가 전망되며, PHV 전용이 3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 결과 요약> ◆ 주요 제품과 축전 디바이스의 동향 1. 하이브리드 자동차 (HV) ◇ 세계 생산 대수 【2011년 예상 91.7 만대 / 2020년 예측 555.7 만대 (11 년 대비 606.0 %)】 HV 시장은 도요타 자동차 `프리우스`와 혼다 `인사이트`가 견인하고 있으며, 2011년 생산 대수의 80 %를 일본에서 생산하고 있다. 판매는 일본 외에 미국에서도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에서 수출 비중이 높다. 2015년 이후에는 세계적인 연비 규제 강화 등을 배경으로 세계 각 자동차 메이커의 라인업이 강화되어 일본과 유럽의 각 지역에서 생산 판매가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축전 디바이스는 현재에서 "프리우스" "인사이트"에 채용되고 있는 니켈 수소 전지가 중심이지만, 일본 국내외 제조 업체에서 이미 리튬 이온 배터리 채용이 시작되고 있다. 그러나 비용 및 각종 성능을 중시하는 경우 등 차종에 따라 탑재되는 배터리가 선정되므로 앞으로도 니켈 수소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PHV와 EV가 본격 투입되는 2015 년 전후에는 리튬 이온 전지의 양산 효과에 의한 비용 절감으로 인해 HV의 리튬 이온 배터리의 채용 확대가 예측된다. 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HV) ◇ 세계 생산 대수 【2011년 예상 6,900 대 / 2020년 예측 110 만대 (11 년 대비 15942.0 %)】 PHV 시장은 2010년 말 General Motors "Volt"일반 발매가 시작 되었으며 2011년에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이후 자동차, 혼다, Daimler, Ford Motor 등이 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2012 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ZEV 규제와 세계 각국의 연비 규제 강화로 인하여 시장 확대가 예측된다. 특히 미국에서는 PHV 개발을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해 오고 있기 때문에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축전 장치는 리튬 이온 전지가 주류이다. 시제품 등에서는 니켈 수소 전지에도 채용되고 있었지만, 양산 모델은 리튬 이온 배터리가 채용되고 있다. PHV용 전지는 EV용으로 사용 가능한 것이나 HV용에서 전용한 것도 있어, 연동하여 가격이 하락될 전망이다. 따라서 PHV 시장의 확대와 함께 축전 디바이스 시장 확대로 인한 배터리 비용 감소가 진행하여 PHV 시장보다 장치 시장의 성장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품 가격에서 차지하는 전지 비용 비율은 2011년 50 % 미만이 전망되지만, 2020년에는 30 % 미만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3. 전기 자동차 (EV) ◇ 세계 생산 대수 【2011년 예상 39,400 대 / 2020년 예측 38.3 만대 (11년 대비 972.1 %)】 EV 시장은 미츠비시 자동차 공업 "아이미브 `에 이어 2010 년 말 닛산 자동차 "리프" 양산을 시작으로 2011년에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기업이 출시가 앞섰기 때문에 생산 대수 중 80 % 가까이는 일본에서 생산되고 있다. 판매는 일본 외에도 미국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향후 다른 자동차 메이커로부터도 EV가 투입되어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지만 현재의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을 기반한 EV 개발, 주행 거리와 급속 충전에 의한 전지 열화 등 과제가 많아, 2020년까지는 주행 거리가 제한된 컴퓨터 카 등 한정적인 수요 창출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축전 장치는 리튬 이온 전지가 주류이다. EV용 전지 제조 업체가 난립하고 있으며, 각국에서 전지 공장 건설 계획이 잇따르고 있다. 따라서 전지 메이커 간의 경쟁이 격화되어 배터리 비용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EV 시장의 확대와 함께 축전 디바이스 시장도 확대로 인한 배터리 비용 감소가 진행하여 EV 시장보다 장치 시장의 성장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4. 전동 오토바이 ◇ 세계 생산 대수 【2011년 예상 3,274 만대 / 2020년 예측 5,645 만대 (11 년 대비 172.4 %)】 전동 오토바이는 전기 모터를 이용해 주행하는 오토바이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시장은 생산, 판매 모두 중국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이외의 지역에서는 거의 시장은 형성되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기존 해안 도시가 시장의 중심 이었지만, "가전 하향" 정책 실시로 인해 내륙 농촌 보급이 진행되고 있다. 이 보조금 정책은 2013년 1월까지 지속 예정이기 때문에 2012년까지 두 자리 가까운 성장이 전망되지만, 2013년 이후에는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에서는 도로 교통법에서 원동기 부착 자전거에 준한 규제가 부과된다. 주로 중소 제조 업체 및 해외 제품을 취급하는 수입 판매 기업에 의해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일본의 주요 제조 업체 판매는 2012 년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축전 디바이스는 납 전지의 채용이 주류이다. 최근 중국에서 리튬 이온 전지가 대량 생산 전지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현재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중국 농촌에서는 노면 상황이 좋지 않아 배터리 소모가 심한 때문에 앞으로는 고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를 채용한 제품 비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에 예정되어있는 "가전 하향" 정책의 종료에 따라 중국 기업의 아시아 시장에 더욱 제품 전개가 예측된다. 아시아 수출을 위해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전동 오토바이의 생산이 증가되어 2013년 이후 리튬 이온 전지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가솔린 엔진 오토바이가 대중적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들이 유망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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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2월 15일 목요일
차세대 자동차의 전지 시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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