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칼의 스마트 그리드 대처 현황 | ||||
KISTI 미리안『글로벌동향브리핑』 2011-12-16 | ||||
1 개요 포르투갈은 2000년대 풍력 발전의 보급에 의해 재생 가능 에너지의 이용 비율에서 유럽의 리더적 존재가 되었다. 전력 공급의 45 %는 재생 가능 에너지에 의한 것으로, 그 대부분은 수력 발전과 풍력 발전에 의한 것이다. 풍력 발전 용량은 2004 년부터 2009 년까지 537MW에서 3,193 MW로 증가했다. 비아나도 카스텔 (Viana do Castelo) 지역에 있는 Alto Minho Wind Farm은은 유럽 최대의 풍력 발전 시설로 120 기의 터빈 (설비 용량 240 MW)를 갖추고 연간 530 GWh의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유럽에서 일사량이 매우 높은 포르투갈은 Moura 지역에 설비 용량 45.8MW, 연간 발전량 93GWh 세계 최대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 중이다. 이 발전소의 운영은 89 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삭감이 가능해진다. 포르투갈은 EV 분야에서 지도자적인 존재가 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일렉트릭 모바일 네트워크 이름하에 현재 EV 충전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법령에 지원되고 있다. 예를 들어, 2010 년 제정 법령은 신축 또는 개축되는 모든 건물 주차장에 EV 배터리 충전을 위한 스탠드 또는 충전용 소켓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 신법령은 포르투갈 EV 추진 화의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2. 모비이 (MOBI.E) 프로그램 모비이 프로그램은 전국 충전 네트워크 건설에 대한 것이며 그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것이다. 모비이의 주요 목적은 전차종에 대응, 그리고 모든 드라이버가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에너지 효율 개선이 프로그램의 또 다른 주요 목적이 되고 있다. 모비이 프로그램의 특징의 일부인 "자동차 리뉴얼", "도시형 이동성" 및 "교통의 에너지 효율 시스템"이 국가 계획의 일부가 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엔지니어의 능력 육성 및 기술 혁신, 전지와 부품 생산, 그리고 에너지 인프라이다. 3 에보라 (Evora)시의 EDP 프로젝트 EDP는 모비이 프로그램에 의해 만들어진 플랫폼을 이용하여 모비이의 시험 실시에 참여하는 25 개 중 하나이다. 에보라시에서 스스로 스마트 그리드 시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InovCity라고하며 EDP이 에보라시의 일부 스마트 그리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내 스마트 그리드를 2010년 4월에 시작하였다. 그 주요 목적은 전기 제품 및 그 배급의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일반 대중에 대한 침투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4. Gulliver 대중 교통 프로그램 프로젝트버는 2002년 포르투갈 전기 자동차 협회 (Portuguese Electric Vehicle Association : APVE)의 조정에서 그 시험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도시의 교통 시스템에서 전기 버스를 채용한 프로젝트이며, EV 사용을 촉진하는 것이다. 우선 포르투갈의 도시 및 교통 사업자는 포르투갈 전기 자동차 협회에서 2개의 "걸리버 (Gulliver)"을 주문했다. 걸리버는 이탈리아의 테크노 버스 (Tecnobus)가 제작한 하이브리드 전기 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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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2월 19일 월요일
포르투칼의 스마트 그리드 대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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